티스토리 뷰
지난 8월 8일 서울 및 경기에는 80년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맑은 하늘에서 갑자기 비가 쏟아지는 통에 우산없이 외출한 분들은 속절없이 기대리기만 했는데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초단기강수예측을 통해서는 금방 지나가는 비인지, 지속될 비인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단기강수예측 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초단기강수예측 사이트
초단기강수예측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서비스로 현재 본인이 있는 위치를 중심으로 시간당 강수량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누리집->영상, 일기도-> 초단기예측-> 강수 순으로 들어가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초단기강수예측 보는방법
지도 아래에 있는 세모 버튼을 누르면 지금시간으로 부터 10분간격으로 해당 지역의 초단기강수예측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강수량은 색깔로 표시됩니다. 재생속도를 조절하면 조금더 편리하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초단기강수예측은 색상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파랑<초록<노랑<빨간<보라<검정 순으로 비의 양이 많아집니다. 화면 확대를 하면 본인이 있는 위치의 강수여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 파란색: 시간당 0.5mm 이하
- 초록색: 시간당 1~4mm 이하
- 노랑색: 시간당 5~9mm 이하
- 빨강색: 시간당 10~25mm 이하
- 보라색: 시간당 30~60mm 이하
- 검정색: 시간당 70~110mm 이하
초단기강수예측는 10분마다 갱신되구요. 최대 시간까지의 강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도를 확대하면 보다 아주 상세히 지역이 확인되는데요. 꽤나 정확한 자료이므로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초단기강수예측은 현재 시간 기준으로 1시간 전의 기록은레이더 관측자료로 제공이 되고 이후 강수부분은 수치예보모델을 통해 예측한 자료입니다.
최근 비가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하거나 국지성 폭우가 갑자기 쏟아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단기강수예측으로 확인하고 비가 많은 시간을 피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